시청이 좋아 vs 직접 만들래! 숏폼 비디오 앱 8가지 추천

틱톡에서 시작된 “숏폼 콘텐츠” 열풍은 이제 SNS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 매체를 인용하자면, 숏폼 비디오가 SNS 트렌드가 된 이유는 영상 시청 시간은 길어졌지만, 하나의 영상 콘텐츠에 체류하는 시간이 짧아지는 시청 패턴과 맞물려 인기를 얻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초기의 숏폼 비디오는 단순히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였다면, 현재는 점점 더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틱톡샵과 같이 쇼핑과 연계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커머스, 또는 ‘생활꿀팁’과 같은 정보성 콘텐츠 등으로 발전해 왔답니다. 플랫폼에 따라서는 숏폼 콘텐츠에서 블로그와 같은 다른 형식의 콘텐츠로 확장이 가능하기도 하죠.

비디오를 보는 것뿐 아니라, 자신이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도 쉬워졌는데요. 앱 내에서 제공되는 도구 또는 시중에 나와 있는 무료 앱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비디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SNS 메가 트렌드, 즐길 준비 되셨나요? 숏폼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직접 영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앱들을 추천해 드릴게요! 

  1. TikTok

    TikTok

    숏폼 비디오의 원조는 바로 TikTok! 틱톡은 15초 ~ 1분 길이의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인기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앱 내에서 다양한 편집 도구를 제공하여 영상 제작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답니다. 마음에 드는 영상을 올리는 사람의 계정을 팔로우할 수 있고, 사용 패턴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가 추천 피드에 표시되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드는 마성의 SNS죠.

    원조 숏폼 SNS답게, 트렌드를 선도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틱톡에서는 다양한 챌린지가 지속적으로 유행하고 있답니다. 특정 노래나 안무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는 ‘댄스 챌린지’, 인기 있는 노래나 대사에 맞춰 입 모양을 맞추는 ‘립싱크 챌린지’, 다른 사용자의 영상과 함께 새로운 영상을 만드는 ‘듀엣 기능을 활용한 챌린지’ 등이 있어요!

    눈치채셨겠지만, 이러한 플랫폼의 성격 때문에 트렌드 음악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데요. TikTok에서 인기 있는 음악들은 글로벌 음원 차트의 인기와 직결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멋진 비디오를 직접 만드는 크리에이터라면 TikTok 앱 내에서 나만의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 또는 최근에 추가된 인공지능을 활용한 ‘AI Song’ 기능 등을 사용해 보세요!

  2. Instagram

    Instagram

    틱톡을 필두로 한 숏폼 콘텐츠의 메가 트렌드에 동참하여, 인스타그램은 대항마로 ‘릴스’를 출시했습니다! 플랫폼마다 ‘숏폼 영상’ 길이의 기준이 조금씩 다른데요. Reels에서는 15~30초 길이의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어요.

    숏폼 플랫폼 시장을 선점한 TikTok 대비 강점이라면 기존 인스타그램 사용자도 별도의 계정을 만들 필요 없이 숏폼 영상을 포함하여 사진, 동영상, 스토리 등 Instagram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거죠.

    Instagram에도 탐색 페이지가 있어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데요. 마음에 드는 릴스는 다운로드할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 콘텐츠는 ‘관심 없음’ 표시를 통해 제거하면 탐색 페이지 추천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어요.

    Reels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는 데 관심이 있으신가요? 내 숏폼 콘텐츠 흥하게 하는 팁이라면, 바로 음악이죠. 릴스 만들기 전 필독! 지금 인기 있는 오디오 찾는 꿀팁 5가지를 확인하여 영상을 재미있게 편집한 후 공유해 보세요. 더 많은 사람과 함께 즐기고 싶다면 릴스를 페이스북에 공유하거나, QR 코드로 공유할 수 있어요.

  3. YouTube

    YouTube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짧은 형식의 세로 동영상 플랫폼이에요. 기존 유튜브 영상은 길이 제한은 없지만 대부분 롱폼이 주를 이루었던 것에 반해, 쇼츠는 주로 MZ세대를 타깃으로 하며, 최대 60초 길이의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여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타 플랫폼 대비 강점도 있는데요. 쇼츠에서 짧은 버전의 편집 요약본을 공유하고, 더 자세한 풀 버전 영상을 오리지널 유튜브 영상으로 올리는 방법도 있어 ‘확장성’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거예요. 여기서 꿀팁 하나! #Shorts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YouTube에서 쇼츠 동영상이 추천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나도 쇼츠 도전?! 유튜브 앱 내 Shorts 카메라를 사용하여 쉽게 동영상을 녹화 및 편집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업로드할 수 있답니다. 모바일 앱에서 직접 녹화 및 업로드, 컴퓨터에서 YouTube 스튜디오를 통해 업로드, 기존에 편집한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 등이 있답니다.

  4. 네이버 - NAVER

    네이버 – NAVER

    NAVER 앱의 첫 화면 하단에 ‘클립’ 탭을 추가하여 이미 많은 분이 알고 계실 텐데요. 한국의 국민 포털 사이트 네이버도 최근 숏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어요. 네이버의 ‘클립’은 60초 이내의 짧은 세로형 영상 콘텐츠를 특징으로 한답니다.

    클립은 이미 확립된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익화 옵션을 제공하는 유튜브 쇼츠와 달리, 상대적으로 아직 성장 단계의 신생 서비스에요. 따라서 크리에이터 확보라는 과제가 남아 있다는 한계점이 존재하죠. 하지만 현재 총 12억 5천만 원의 활동비와 다양한 어워즈를 제공하는 등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콘텐츠 제작자들을 지원하고, 편집과 탐색 기능을 개선하는 등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물론, 본래 포털 사이트라는 성격 때문에 네이버만의 강점도 있는데요. 블로그, 카페, 오픈톡, 쇼핑, 예약 기능 등과 연계한 확장성을 고려하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더욱 기대된답니다!

  5. Dot Slash Dash 닷슬래시대시

    Dot Slash Dash 닷슬래시대시

    지금까지 추천해 드린 앱들은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조금 색다른 앱 하나를 소개해 드릴까 해요.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외제가 넘쳐나는 숏폼 콘텐츠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국산 서비스가 있답니다. 두둥!

    이창우 대표가 텐바이텐, 29CM에 이어 세 번째로 창업한 서비스인 ‘닷슬래시대시’는 비슷한 분야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서로 숏폼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개인이 짧은 일상 영상을 올려 팬을 모으며 보상을 받고, 브랜드는 마케팅에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받는 선순환 구조로 보상형 숏폼 마케팅 플랫폼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현재 콘텐츠 제작자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리워드 프로그램을 도입해 이용자를 모으고 있으며, AI 기술 고도화와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답니다.

    다른 플랫폼과의 차별점은 짧은 브이로그(V-LOG) 등 사용자들의 평범한 일상을 담은, 자극적이지 않은 숏폼 콘텐츠인데요. 트렌디한 영상보다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사람을 연결하는 콘텐츠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에요. 과시적이거나,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들보다는 내향적인 사람들을 위한 SNS를 표방하기 때문에 자신이 이러한 스타일에 더 잘 맞는다면 이 앱을 다운로드해 보세요!

  6. Likee - Short Video Community

    Likee – Short Video Community

    Likee는 짧은 동영상 제작 및 공유 플랫폼으로, 전 세계적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재미있고 창의적인 비디오를 만들고, 최종 결과물은 전 세계 사람들이 모이는 Likee 소셜 네트워크 및 다른 SNS 플랫폼에서 공유할 수 있죠. 개인화된 피드와 강력한 비디오 효과를 통해 동영상이 바이럴되는 것을 도와준답니다.

    사용자가 단 한 번의 탭으로 고급 편집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강점인데요. 몇 초 만에 반짝이는 메이크업 효과를 적용하거나, 머리 색깔을 바꾸고 4D 마술 효과를 사용하는 등 300개 이상의 다양한 비디오 효과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요. 또한, 오디오나 음악과 동기화된 특수 효과를 설정하여 크리에이티브한 뮤직비디오를 만들 수 있답니다. 실시간으로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도 이용해 보세요!

  7. 키네마스터(KineMaster) - 동영상 편집기

    키네마스터(KineMaster) – 동영상 편집기

    키네마스터는 모바일에서 전문가 수준의 동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앱으로, 비디오, 이미지, 텍스트 등의 멀티미디어 소스를 활용하여 쉽고 강력한 편집이 가능해요. 2015년 구글플레이 ‘한국을 빛낸 앱’에 선정되었고, 스마트 앱 어워드 2015 ‘엔터테인먼트 분야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인기 있는 앱이죠!

    차별점은 다양한 무료 테마인데요. 편집하고자 하는 영상에 맞는 테마 선택 시 음악, 그래픽 효과가 자동으로 적용되어 숏폼 비디오를 처음 만들어 보는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크로마키, 속도 제어, 배경 제거 등의 고급 편집 기능까지 지원하여 전문가에게도 OK!

    미리 만들어 놓은 비디오를 편집하는 것뿐만 아니라, 즉석에서 영상/사진 촬영, 음성 녹음 기능을 사용하여 뚝딱 만들 수도 있어요.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음악, 사운드 효과, 스티커, 비디오 템플릿이 제공되니까 모든 준비 완료! 브이로그, 슬라이드쇼, 크로마키 비디오 등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러 가볼까요? 편집한 영상은 4K 60FPS 화질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에 바로 공유해 보세요!

  8. CapCut - Video Editor

    CapCut – Video Editor

    숏폼 SNS 앱 내에서 제공되는 편집 도구가 부족하다고 느꼈다면 무료 동영상 편집 앱 CapCut을 사용해 보세요. CapCut은 동영상 편집과 이미지 디자인을 지원하는 AI 기반의 올인원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인데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복잡한 동영상 편집을 쉽게 도와줘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답니다.

    분할, 볼륨 조절, 삭제 등 기본적인 동영상 편집 기능에서부터 텍스트를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변환하거나, 자동 자막 생성, PIP, 마스크, 크로마키, 교차 편집 등의 고급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SNS 팔로워가 늘어 비디오 퀄리티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면 이 앱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 꿀팁) 영상 편집을 마쳤다면 이제 클릭을 부르는 썸네일도 필요하죠. 이 포스팅을 참조하여 영상에서 하이라이트 장면 이미지를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조회수 폭발할 멋진 썸네일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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