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뉴스] 앱 내에서 쇼핑 가능한 ‘틱톡 샵(TikTok Shop)’ 한국 상륙 임박!
숏폼 비디오로 전 세계인들을 사로잡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틱톡(TikTok)은 계속 진화 중입니다. 새로운 기능 및 서비스를 출시해 사랑받고 있죠.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신기능 중 하나는 틱톡에서 출시 및 운영하는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서비스 ‘틱톡 샵(TikTok Shop)’이랍니다.
틱톡샵은 현재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필리핀·베트남·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6개국과 미국, 영국 등 총 8개국에서 이용 가능한 이커머스 서비스인데요. 업계에 따르면 작년 말, 틱톡코리아가 ‘틱톡샵'(TikTok Shop) 상표를 출원하며 9번째 글로벌 시장 진출 국가로 한국에 론칭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키워드로 보는 TikTok Shop 핵심 요약
- #이커머스 – 틱톡 샵은 틱톡 크리에이터가 콘텐츠에 제품을 노출하면 틱톡 애플리케이션 내에 상품이 노출되고 즉각 구매로 이어지도록 만든 전자상거래 서비스입니다!
- #인앱구매 – 링크 클릭 시 외부 사이트로 아웃바운드 되는 인스타그램 등 타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달리, 틱톡 앱 내에서 쇼핑 및 주문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했답니다.
- #매출규모 – 2022년 전 세계 44억 달러(한화 약 5조 8,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작년인 2023년에는 약 5배 증가한 한화 27조 원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타깃유저 – 틱톡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사랑받고 있는 SNS 플랫폼인 만큼, 틱톡샵이 국내에 론칭될 경우 1020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 시장에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 #마케팅기회 – 광고 및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틱톡 크리에이터의 기존 수익원에 틱톡샵이 더해지고, 마케팅 기회는 전 세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틱톡의 가장 큰 유저풀인 미국, 전 세계 틱톡 사용자 수 2위 국가인 인도네시아를 비롯하여 젊은 사용자층이 많은 동남아 시장 등지로 글로벌 진출을 노려볼 수 있답니다. 현재 이미 해외 틱톡샵을 활용하고 있는 국내 기업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죠.
틱톡 샵 사용 방법
현재 한국에서는 아직 사용할 수 없지만, 곧 론칭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만큼 틱톡샵 사용 방법을 미리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는 한국 출시 전, 해외 틱톡샵에서 먼저 테스트해 보려는 한국 기업이라면 참고해 두셔도 좋겠죠?
- 해외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틱톡 샵의 예시를 살펴보면, 틱톡샵은 틱톡 앱의 첫 화면에서 ‘팔로잉’과 ‘추천’ 탭 사이에 위치한 ‘Shop’을 눌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콘텐츠 내에 광고되는 아이템을 볼 수 있는 비디오에서 카드를 눌러 특정 항목에 액세스할 수도 있죠.
- 다른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장바구니 기능을 지원하며, 배송지 주소와 신용 카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단의 붉은색 Checkout 버튼을 눌러 틱톡 앱 내에서 결제하면 주문을 완료할 수 있답니다.
- 결제 후에는 주문 및 배송 업데이트가 틱톡 알림으로 표시됩니다.
틱톡샵 이용 시 주의사항
타 이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틱톡 샵에서 주문할 때는 어떤 판매자에게 주문하는지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품이나 저품질의 상품, 지나치게 긴 배송기간, 결제수단 및 주소 등의 개인 정보 유출, 결제 후 판매자가 잠수를 타는 등의 사기로 구매 제품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판매자의 계정과 비디오, 다른 구매자들의 리뷰를 잘 살펴보는 등 항상 주의를 기울이세요.
TikTok
틱톡은 비디오와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로, 사용자가 비디오를 찍어 게시하고 틱톡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과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틱톡 앱으로 자신이 찍은 영상에 특수 효과, 노래, 심지어 텍스트 및 음성을 추가해 보세요. 다른 사람이 올린 틱톡 비디오를 소장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