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꿀팁] 내 콘텐츠 탐색 페이지 노출 방법 7가지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전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중 하나입니다. 잠깐만 하려고 켰다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스크롤 내리게 되는 마성의 SNS죠. 지난 수년 동안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이 점점 더 개선되어 내가 관심 있어 할 만한 콘텐츠를 기가 막히게 추천하기 때문인데요.

Instagram 앱의 화면 하단 바에서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본 적이 있나요? 탐색 페이지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계정의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할 만한 다양한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큐레이팅하는 페이지입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더 많은 청중에 도달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답니다!

인스타그램 ‘탐색 페이지’ 핵심 요약

  • 탐색 페이지는 해당 계정의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할 만한 사진, 동영상, 릴스, 스토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큐레이션 해 주는 나만을 위한 페이지입니다. 평소 인스타그램에서 푸바오 콘텐츠나 계정들과 상호작용했다면 나의 탐색 페이지는 푸바오 관련 콘텐츠로 가득 차겠지만, 축구를 좋아하는 친구의 탐색 탭에 뜨는 게시물은 대부분 축구 관련 게시물이죠. 즉, 사람들마다 탐색 페이지에 뜨는 콘텐츠는 다 다릅니다.
  • 탐색 탭은 계정 사용자가 앱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통해 작동해요. 여기에는 클릭,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 등으로 상호작용하는 게시물 유형이나 내가 이미 팔로우 중인 계정,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검색 기록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포함됩니다.
  • Instagram 앱의 화면 하단 바에서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탐색 탭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페이지에 뜨는 다양한 콘텐츠 중에 관심 있는 것을 눌러보며 탐색하거나, 페이지 상단의 검색 바를 통해 원하는 계정이나 해시태그, 키워드 및 장소를 직접 검색할 수도 있답니다.
  • 계정을 키우는 것에 관심이 있는 인스타 사용자라면 탐색 페이지에 노출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달 2억 개 이상의 계정 사용자가 탐색 페이지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즉, 탐색 탭을 통해 기존 팔로워를 넘어 더 많은 청중에 도달하여 게시물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의미죠. 브랜드 계정이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Instagram을 활용하고 있다면 이를 통해 전환 & 매출 증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답니다!

인스타그램 탐색 페이지에 노출되는 7가지 방법

  1. 내 탐색 페이지 살펴보기

새로운 콘텐츠를 무작정 만드는 것이 아닌, 사전 조사 작업이 필요합니다! 내 탐색 페이지를 둘러보며 어떤 종류의 게시물이 뜨고, 어떤 해시태그 및 키워드가 사용되었는지 조사해 보세요. 또한, 사람들이 왜 해당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분석해 영감을 얻어 보세요. 

  1. 릴스 활용하기

숏폼 콘텐츠로 대박 난 틱톡의 대항마로 인스타그램은 릴스(reels)를 출시했죠. 그리고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도록 열심히 밀고 있어 탐색 페이지에도 점점 더 많은 릴스를 노출시키고 있답니다. 그렇담 뭐다? 릴스 콘텐츠를 시도해 보세요! 

단, TikTok 워터마크가 표시된 영상 등 타 플랫폼에 게시했던 영상을 재게시하는 경우는 주의해야 해요. 인스타그램은 다른 앱에서 재활용된 콘텐츠는 추천에 노출하지 않도록 알고리즘을 개선했다고 밝혔답니다. 틱톡 워터마크 지우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1. 캐러셀 콘텐츠 실험해 보기

릴스뿐 아니라, 캐러셀 콘텐츠 등 다양한 포맷을 사용하면 콘텐츠를 신선하게 유지하고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답니다! 이 포스팅을 참조하여 캐러셀 콘텐츠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1. 타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와 콜라보 하기

다른 브랜드나 크리에이터와의 콜라보 게시물을 통해 더 많은 청중에 도달하고,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같은 산업군의 브랜드들끼리 또는 타깃 청중이 겹치는 크리에이터와 콜라보하면 효과적입니다.

  1. 팔로워들이 온라인 상태일 때 게시하기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적시성(일명 최신성)을 우선시합니다. 새로운 게시물이 더 많은 팔로워에게 표시되고, 높은 참여를 유도하면 탐색 페이지에서 명당을 얻을 수 있답니다. 즉, 팔로워들이 온라인 상태일 때 게시하면 콘텐츠의 도달 범위와 참여가 훨씬 더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에 게시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 또는 자신의 계정에 대한 분석을 확인하세요.

  1. 전략적 해시태그 사용하기

많은 사람이 탐색 페이지를 통해 해시태그, 장소 또는 계정을 검색합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에는 특정 해시태그를 팔로우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해시태그를 잘 선택하면 해당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피드에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답니다!

  1. 이벤트 진행하기

지금까지 살펴본 방법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참여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더 많은 참여를 원한다면 이벤트 진행을 고려해 보세요. 예를 들어, 특정 기간 내에 브랜드나 제품과 관련된 게시물을 공유한 후 댓글을 남겨 참여하도록 요청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새로운 청중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라면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친구를 태그 또는 언급(멘션)하여 초대하도록 유도할 수 있답니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제품이나 서비스 등 특별한 보상이 주어지는 거죠. 

이상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 노출되는 7가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의 조합들로 시도해 보세요. 그럼, Good Luck!

  1. Instagram

    Inst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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