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App vs WhatsApp 비즈니스 앱: 무슨 차이가 있나요?
2018년 1월 WhatsApp은 중소기업을 위해 별도의 앱을 출시했습니다.
WhatsApp 비즈니스 메신저로 알려진 이 앱은 기업이 고객과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추가 기능을 갖춘 WhatsApp 앱입니다. 이전에는 두 개의 WhatsApp을 설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WhatsApp 비즈니스 앱 덕분에 두 개의 WhatsApp 계정(WhatsApp 및 WhatsApp 비즈니스)을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hatsApp 비즈니스는 WhatsApp 앱과 어떻게 다를까요? 추가 기능은 무엇일까요? 아래에 이 내용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1) 로고 차이
두 앱을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두 앱에는 다른 로고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앱에서 문자 B가 적힌 아이콘이 있습니다.
2) 채팅 확인
메시지가 표시되면 WhatsApp이 비즈니스 계정으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리는 작은 경고가 표시됩니다.
3) 유용성
WhatsApp 비즈니스는 현재 안드로이드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프로필
WhatsApp 비즈니스 앱에서는 사업장 주소, 설명, 근무 시간 및 위치와 같은 세부 정보를 추가하여 적절한 비즈니스 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웹 사이트 및 이메일 주소와 같은 연락처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5) 빠른 응답
WhatsApp 비즈니스 앱에는 빠른 응답이라는 스마트 응답 도구가 함께 제공됩니다. 빠른 응답을 사용하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미리 정의된 응답을 보낼 수 있습니다.
질문을 할 때 슬래시 키(/)를 누르면 빠른 응답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 WhatsApp 앱에 없습니다.
6) 메시지 사용자 정의
WhatsApp 비즈니스 앱을 통해 인사말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비즈니스를 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사용자 정의하는 것 외에도 인사 메시지의 수신인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WhatsApp 앱에서는 사용자 지정 메시지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7) 부재중 메시지 전달
비즈니스 앱의 또 다른 기능은 부재중 메시지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부재중임을 알리거나 담당자가 응답할 수 있을 때까지 웹 사이트 또는 FAQ 섹션을 방문하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사용자 정의하고, 예약을 추가하며, 부재중 메시지의 수신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8) 라벨
대화를 분리하기 위해 WhatsApp 비즈니스에는 라벨 기능이 함께 제공됩니다. 채팅에 라벨을 추가하고 범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hatsApp을 사용하여 제품을 판매할 경우, 새 주문, 지급 대기 중, 주문 완료 등과 같은 라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각 라벨 아래에 있는 모든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라벨이 컬러 코딩되어 있어 채팅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9) 검색 필터
WhatsApp이 최근에 검색 필터 기능을 비즈니스 앱에 추가했습니다. 표준 WhatsApp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필터에는 한 곳에서 올바른 대화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라벨도 나열됩니다.
10) 링크 클릭
비즈니스 앱에는 고객이 쉽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먼저 번호를 저장한 다음 채팅해야 합니다. 하지만, 짧은 링크가 있으면 번호를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독특한 링크를 누르기만 하면 새로운 대화가 시작됩니다.
짧은 링크는 WhatsApp 비즈니스 앱에 내장된 기능입니다. 표준 WhatsApp에서도 일반 계정에 대한 링크를 가질 수 있지만, 유일한 차이점은 수동으로 생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1) 유선 번호를 사용하여 계정을 만들기
모바일 번호로만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일반 WhatsApp과 달리 WhatsApp 비즈니스를 사용하면 유선 번호로도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유선전화 번호로 확인 전화가 걸려옵니다.